Total Phase - Beagle USB 480 Protocol Analyzer

Posted: February 7th, 2009 | Author: weongyo | Filed under: FreeBSD |

드디어 저에게도 USB Protocol 분석기가 생겼습니다. (생긴지는 2 주 이상 지났지만..)  그 동안 대부분의 작업을 USB 와 관련된 부분들을 하다 보니 몇몇 개발자분들이 FreeBSD Foundation 에 정식으로 분석기를 신청해 봄이 어떻겠냐는 말씀들을 해주셔서 신청 grant 을 보낸 적이 있었는데, 2008 년도에 fonding 받은 것이 잘 되었는지 저에게까지 기회가 온 것 같습니다.   승인이 된 것입니다!

제가 구입한 것은 Total Phase 사에서 나온 분석기이며, 가격은 $1200 (원화 현재 시세로는 165 만원 정도) .  제가 현재는 직장인이지만 개인 돈을 들여 살만큼 풍족하지는 않기 때문에 저에게 이 장치를 제공해 준 FreeBSD Foundation 에 정말 감사드립니다.

하지만….. ㅠ.ㅠ 통과 관세가 31만원을 개인돈을 내야 했으니… 절대 잊지 않겠다.  관세청…

분석기의 경우 16 ns 주기로 bus 상에서의 패킷을 챕처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패킷을 모두 dump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, 아마 이 분석기는 아래의 용도로 사용될 것 같습니다.

  1. 물론 FreeBSD 의 USB stack 과 USB 드라이버 (대부분 wireless 와 관련이 있을 듯..) 의 개발에 사용될 것입니다.  USB stack 의 경우 비록 현재 HPS USB stack (일명 newusb) 가 활발하게 작업중에 있지만 거기에 제가 개발을 할 것 같지 않습니다.
  2. 버그 해결에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.  USB 드라이버를 작성하면서 난관 중에 하나는 내가 내린 명령이 실제 하드웨어로 전달이 되었는지 혹은 올바르게 전달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.  또한 target 에서 host 로 제대로 응답을 보내주는지 확인 하는 것두요.  Timing 과 관련된 USB 이슈들도 수도 없이 많을 수 있습니다.  분석기를 사용하여 정말 BUS 내에서 어떤 일들이 있을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와 관련된 버그 해결은 정말 쉬워지는 것입니다.
  3. 디버깅 혹은 reverse engineering 에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.  NDIS 드라이버에서 전달되는 패킷을 덤프한다거나 여러 가지에서 사용될 수 있을 듯 합니다.

이제 이 분석기를 이용해서 만든 모든 코드 들에는 의무적으로

  • Sponsored by: FreeBSD Foundation

을 붙여야 될 것입니다. :-)  기분좋은 일입니다.


TrackBack URL

No comments yet.

Leave a comment